책을읽자

진짜부자 가짜부자 - 사경인

씸스♡ 2023. 4. 29. 22:12
반응형

"돈걱정하지 말고 공부나 열심히 해!~"

시키는 대로 열심히 공부했는데, 왜 지금 난 돈걱정하며 살고 있을까?

진짜부자 가짜부자의 저자 사경인 님은 자신을 진짜부자로 만들어준 건 '돈에 대한 집착'이나 '욕망을 억누르는 절약' 같은 것이 아니라고 한다. 가장 중요한 건 '깨달음'과 '방향 설정'이라고 한다. 이 책은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에 방향을 제시해 주는 책이다.

 

 

진짜부자 가짜부자 - 사경인

 

진짜부자 가짜부자 줄거리

# 진짜부자가 되는 방정식은 있다.

인생의 가장 많은 시간을 돈을 버는 데 할애하면서도 정작 돈에 대한 공부는 제대로 하지 않는다. '돈공부'라는 말을 접하면 묘한 위화감을 느낀다.

 

 

당신이 생각하는 부자의 기준은 무엇인가?

어떤 부자가 되고 싶은가?

 

 

'부'는 자산이 아닌 자본을 기준으로 판단해야 한다.

 

진짜부자 가짜부자 中에서

 

부자가 되려면 돈을 위해 일하지 말고, 돈이 나를 위해 일하게 만들어야 한다. 결국엔 내가 일을 하지 않아도 들어오는 소득을 만들어야 하는 것이다. 사실 부자가 되는 방법으로 가장 쉽게 제시할 수 있는 것이 지출을 통제하고 비용을 줄이라는 것이다. 젊은 시절에 절약해서 복리효과를 노린다면 푼돈으로 목돈을 만들 수 있다. 어떤 일이든 올바른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 시스템수익은 누구나 만들 수 있다.

부자의 조건 : 시스템수익 > 생계비용

젊을 때는 손해를 보고, 실패를 해도 된다. 다시 벌면 된다. 어차피 한두 번은 경험 삼아 실패해야 한다면, 아직 기회가 많은 젊은 시절에 겪어보는 것이 좋다. 

 

- 부동산 투자

- 월세 받듯 받는 미국 배당주투자

- 콘텐츠로 인한 시스템 수익

 

# 생계비용을 줄여라.

사람은 돈을 쓸 때 행복감을 느낀다. 시스템수익을 늘리는 것은 쉽지 않고 지루하다. 부자가 되기 위해 선택할 수 있는 다른 한 가지는 생계비용을 줄이는 것이다. 부자는 되고 싶으나 시스템수익을 늘리기 어렵다면 생계비용을 줄이자.

부자 방정식에서 10만 원의 시스템수익을 만드는 것과 10만 원의 생계비용을 줄이는 것은 효과가 같다. 부자들의 현금흐름은 수입이 생기면 바로 쓰는 것이 아니라 현금흐름을 만들 수 있는 진짜 자산에 투자하고, 여기서 생겨나는 현금흐름으로 생계비용을 충당한다.

반응형

# 쓰고 남는 돈을 투자하는 게 아니라, 투자하고 남는 돈을 써야 한다.

부자가 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원칙은 바로 '아끼고 모아야 한다.'

아끼고 모으기만 해서는 부자가 될 수 없다. 아끼고 모아서 투자해야 한다. 얼마를 벌든지 간에 그중 30% 이상을 모아서 투자해야 한다.

1,000만 원을 벌어서 800만 원을 쓰는 사람보다 200만 원을 벌어서 140만 원을 쓰는 사람이 더 빨리 부자가 된다.

 

# 얼마를 더 버느냐보다 몇 퍼센트를 모으냐가 더 중요하다.

주변사람과 비교하는 습관이 있다면 어떤 상황이 되어도 만족스러운 삶을 살기 어렵다. 사람들은 새로운 것에 쉽게 익숙해지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만족감을 느끼지 못한다.

5,000원짜리 점심을 먹다가 10,000원짜리 점심을 먹기 시작하는 순간은 행복을 느끼지만, 그 행복이 지속되지는 않는다. 반면 지출을 2배만큼 지속된다.

 


"주식시장은 인내심 없는 사람의 돈을 인내심 있는 사람에게 이동시키는 도구다."

- 워런버핏 -


타고난 인내심이 없다면, 시스템수익이 당신의 인내심이 되어줄 것이다!

 

 

진짜부자 가짜부자를 읽고서

이 책 역시 부자가 되고 싶다면 내가 일하지 않아도 돈이 돈을 버는 시스템,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들에 대한 방향을 소개하고 있다. 내가 현재 진행하고 있는 내용도 나와서 혹~ 하면서 읽은 책이다. 1포인트 2포인트 작다고 생각 말고 지금 하고 있는 앱테크도 좀 더 열심히 해야겠다. 돈이 나오는 구멍은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며 실천해 보도록 노력해야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