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읽자

서기수의부자특강 - 서기수

씸스♡ 2023. 5. 11. 11:21
반응형

'그냥 묵묵히 직장생활을 하고 묵묵히 열심히 생활하다 보면 좋은 날이 오겠지..'라는 생각을 하고 살아간다면 그 좋은 날은  오지 않는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 서기수의 부자특강에서는 투자에서도 미리 다가올 기회를 준비하면, 근심걱정이 아니라 오히려 큰 수익이나 자산증식을 통한 기쁨과 보람을 맛볼 수 있다고 한다. 서기수 님은 26년간 금융계에 몸담고 있으며, 수천 회이상의 강의와 교육을 진행한 베테랑으로 부동산부터 주식까지 폭넓은 재테크 지식으로 대한만국 국민들이 행복한 부자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올바른 투자, 재테크마인드를 전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고 한다.

 

서기수의 부자특강

 

서기수의 부자특강 줄거리

# 부자 되는 공식 1. 새는 돈을 막아라.

부자들은 불황일 때 돈을 벌까? 호황일 때 돈을 벌까?

둘 다 번다. 하지만 부자들의 재테크특징은 호황기보다는 불황기에 더 기회를 노린다는 것이다. 오히려 불황기 때 기회를 잡을 수 있다. 기회를 놓치지 않고 잡기 위해서는 항상 평소에 관심과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

 


"버는 것보다 덜 써라. 당신이 번 돈의 일부를 반드시 저축하라.

당신이 구하는 조언에 합당한 경험을 가진 사람에게 조언을 구하라.

돈으로 돈을 벌어라."

- 바빌론 부자들의 돈 버는 지혜 中에서 -


 

# 부자 되는 공식 2. 투자할 수 있는 종잣돈 만들기

적금이든, 보험이든, 연금이든 자신이 만기 때까지 가지고 갈 수 있는지를 현실적으로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 '중간에 그만둘 거면 애당초 시작하지 않는 것이 낫다'라는 말이 있듯이 이제부터는 시작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만기해지'의 고지를 향해 노력해야 한다.

 

재테크나 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평소의 습관이나 관심이다. 몇 년 동안 한 번도 주식시장을 쳐다보지 않다가 갑자기 '나도 이제 슬슬 해볼까?'라고 투자에 나서는 사람과 매일매일 주식시장의 흐름과 상승, 하락원일을 찾아본 사람과는 지식과 투자의 방법은 하늘과 땅처럼 차이가 날 수밖에 없다. 투자의 가장 핵심 포인트는 '항상, 꾸준히, 늘이다.

 

 

# 부자 되는 공식 3. 돈의 흐름을 읽는 법

정확한 정보와 내용도 모른 채 본인의 확실한 소신 없이 모두 가입하고 투자를 하는 분위기에 편승해 가입을 하게 되면 막상손실이 난 후에는 그 많은 원금손실에 대해 누구 하나 보상해 주는 사람이 없고 모두 본인이 떠안아야 한다.

주식이든 부동산이든 본인 스스로가 자신 있게 투자의 성공을 확신하거나 원금손실 위험에 대한 정확한 정보나 내용을 파악한 후에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투자의 최대의 적은 '아는 사람'이다!

반응형

 

# 부자 되는 공식 4. 돈이 불어나는 시스템 만들기

구체적인 계획이나 목표 없이 일단 가입하고 보자는 식의 투자는 실패할 확률이 높다.


SMART 투자법

Specific 구체적으로

Measurable 측정할 수 있는

Achievable 달성할 수 있는

Realistic 현실적인

Timeframe 마감시한을 정해서


SMART 투자법은 구체적으로 목표를 정해야 하고, 측정할 수 있고 달성할 수 있는 목표, 현실적으로 마감기한을 정해서 투자목표를 정하고 달성하도록 노력하자는 것이다.

 

 

재테크는 '목표. 계획. 실천'이 중요하다.

투자나 재테크는 구체적인 목표와 그 목표에 맞는 전략과 전술을 세우고 실천해야 동기부여가 되고 달성했을 때 기쁨과 보람을 느낀다. 그리고 또 다른 목표를 세우고 다시 실천하게 된다.

목적 없이 저축이나 투자를 하다 보면 전혀 동기부여 없이 그냥 묵묵히 돈을 모으는 생활을 하게 되고 생각하지 못했던 지출에 돈 모으는 재미가 없어진다. 뚜렷한 인생의 목표나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지금부터라도 1년, 3년의 단기적인 눈앞에 닥친 계획을 위한 자산운용도 좋지만, 적어도 20년 이상을 바라본 장기계획을 세우고 그 계획에 맞는 금융상품이나 투자를 통해 첫 단추부터 차근차근 끼워 넣는 자세가 필요하다.

 

 

부자들의 투자비법, 40:30:30 분산투자법칙

부자들은 투자(수익)에 40%, 안정(고정수익)에 30%, 위험대비(긴급 및 장기)에 30% 정도 자산을 분산해서 운용함으로써 위험을 줄이고 수익 창출 수단을 다양화하는 전략을 사용한다.

 

 

주식이냐? 펀드냐? 부동산이냐?

 

모든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마라.

 

 

여윳돈이 없을수록 최대한 분산투자를 해서 안정성과 수익성 모두를 잡아야 한다.

 

  • 분산투자의 40%는 높은 수익률 기대상품 : 주식 직접투자, 주식형 간접투자상품(펀드, ETF, ELS, ELD 등)을 포함해서 크게 성장형, 공격형, 고수익 추구형 자산배분
  • 분산투자의 30%는 확정수익형 상품 : 은행의 특판형 정기예금
  • 분산투자의 30%는 위험대비 상품 : 보험상품(노후, 질병대비), 입출금이 자유로운 상품

 

모든 사람들이 '지금은 아닌가 봐'라고 할 때가 바로 기회이다.

 

주식이냐 펀드냐 부동산이냐 할 것도 없다. 그냥 모두 다 해야 한다. 매일매일 관심종목을 정해 시황과 가격의 동향을 체크하고 관심을 가지고 살펴보는 습관을 꼭 같도록 하고, 주식, 금융상품, 부동산을 적당히 조절해서 투자와 운용을 함께 가져가는 투자와 재테크의 기초체력을 키우는 것이 가장 급선무이다. 어떤 투자를 했을 때 내가 정말 만족할 만한 혹은 인정할 만한 수익률이나 구간을 정해놓고 시작하는 것이 맞다. 손실이 났을 경우에도 과감한 매도 및 재투자에 대한 구간이나 방법을 대략적으로 정해놓고 투자를 하는 것이 냉정하고 객관적인 투자이다.

 

우리는 하루가 다르게 투자시장이 바뀌고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시대에 살고 있다. 이런 때일수록 자신만의 투자원칙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부자는 정보를 돈으로 여기는 사람이다. 예측이 난무하고 미래를 내다보기 힘든 상황에서는 시장흐름에 따른 변화를 잘 이해하고 향후 흐름을 예상할 수 있어야 한다.

 

 

서기수의 부자특강을 읽고서

서기수의 부자특강책에서도 투자의 중요성을 말하고 있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투자는 필수요소이다. '남이 좋다고 권유해서., 남들이 다하니까., ' 이렇게 아무런 목적, 계획 없이 따라가는 투자방법이 아닌 오직 자신이 계획하고, 목표를 세우고, 공부하고 노력해서 투자해야 함을 강조한다. 나에게도 목표가 있다. 그 목표에 다다를수 있도록 하루하루를 살아가고자 노력하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