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읽자

투자시프트 - 김광석 김영빈

씸스♡ 2023. 5. 15. 11:32
반응형

성실히 일하면 부자가 될까? 이제는 성실히 일만 해서는 더 가난해질 수 있는 시대가 됐다. 근로소득의 증가속도가 자산가치의 증가속도보다 느리게 움직이기 때문이다. 이제는 '성실히' 살아가기만 할 것이 아니라, '전략적'으로 살아가야 할 시기가 된 것이다. 아무리 긍정적으로 생각해 봐도 일반 근로자들의 삶이 회복되리라 기대하는 것은 어렵다. 부의 양극화는 더욱 강하고 빠르게 진전될 것이다. 월급만으로 부자가 되기 어려울수록 시장의 변동성으로 급등락이 반복될수록 꾸준히 수익을 내는 투자법이 필요하다. 투자시프트는 행복한 노후를 준비하고자 하는 현명한 투자자들을 위한 책이다.

 

투자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된 시대, 평생 잃지 않는 투자로 이동하라!

 

 

투자시프트

 

투자시프트 줄거리

훌륭한 투자는 최고의 수익률을 올리는 게 아니라 괜찮은 수익률을 계속해서 올리는 것이다. 미래를 위한 투자는 연 7~8%의 수익률을 최대한 오랫동안 꾸준히 반복하는 것이다. 단기간의 수익률이 낮더라도 시간이 쌓일수록 수익률이 마법처럼 늘어나는 복리의 힘을 믿고 위험도가 낮은 포트폴리오에 꾸준히 투자해 10년, 20년 후를 바라보는 자산시나리오를 만들어야 한다.

노동으로 버는 돈에 미래를 맡기는 시대는 이제 끝났다. 돈이 돈을 벌게하는 시스템전략이 필요한 시기다. 투자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된 시대다. 투자는 단지 부자기 되기 위함이 아니다. 노후에 빈곤해질 위기에 대비하기 위한 생존전략이다.

 

인구구조가 고령화가 된 원인은 무엇일까?

기대수명의 증가와 빠르게 감소하는 출산율이 대표적인 원인이다. 고령화가 사회에 미치는 가장 큰 문제는 경제활동의 위축이다. 가장 활발히 경제활동에 참여하는 생산연령인구가 감소하면 소비가 위축되고, 이것은 기업의 생산을 위축시킨다. 위축된 생산은 고용감소로 이어지고, 줄어든 고용은 소비를 더욱 위축시켜 악순환의 고리가 된다.

 

 

# 스스로 자산관리를 하는 것이 답이다

열심히 사는 것을 넘어서 전략적으로 살아야 한다. 부자가 되는 것을 목표로 삼을게 아니라, 스스로 노후를 '살아내는'전략을 모색해야 한다. 열심히 일해 돈을 모으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근로소득의 증가속도가 자산가치의 증가속도보다 느리기 때문이다. 

 

투자시프트 中에서

 

# 경제상황의 변화는 나의 삶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

금리는 돈의 가치를 뜻한다.

금리가 떨어진다는 것은 돈의 가치가 하락한다는 의미이고, 금리가 올라간다는 것은 돈의 가치가 상승한다는 의미이다. 금리가 변화하면 보유하고 있는 자산의 가치와 실질소득도 변화하게 된다. 돈의 가치가 하락한다는 것은 물건의 가격이 상승한다는 의미이다.

 


▶ 매일 자산이 늘어나는 6가지 원칙

 

원칙 1. 현금을 쌓아두지 마라.

예적금은 돈을 모으게 하는 것이 아니라, 사실상 돈을 계속 잃게 만드는 것이다. 이자를 받고 있어도 눈에 보이지 않는 물가상승률을 고려하면 사실상 돈을 계속 잃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예적금 이외의 금융자산에 투자해야 한다. 시대가 변했고 투자환경도 변했다. 통장에 저축된 잔고에서 만족을 찾을 때가 아니다. 돈의 가치가 하락하고 있음을 자각해야 한다.

'돈이 돈을 벌 수 있는 전략'을 찾아야 한다.

 

원칙 2.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라.

한 자산에 돈을 몰빵 하여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적정한 수준으로 분산투자해 '돈이 돈을 버는 투자'를 해야 한다. 자산을 지키며 장기간 안정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전략을 세워야 한다.

 

원칙 3. 변동성을 관리하라.

장기적으로 꾸준히 투자를 지속하고 싶다면 다양한 자산들을 묶어서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야 한다. 위험자산과 안전자산을 분리하고 상관관계를 통해서 적은 변동성으로 꾸준한 수익률을 만들어야 한다. 단기적으로는 큰 수익을 보기는 힘들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꾸준함이다. 자산을 빠르게 두배로 불리는 것보다 장기적으로 원금을 지키면서도 일정한 수익률을 내는 것이 중요하다.

반응형

평생 굴리는 자산을 모으기 위해서는 장기적으로 그리고 안정적으로 수익률을 유지할 수 있는 분산투자를 통해 변동성을 관리해야 한다.

 

원칙 4. 경기흐름을 파악하라.

'경제를 모르고 투자하는 것은 눈을 감고 운전하는 것과 같다.'

 

원칙 5. 글로벌 시장에 투자하라.

포트폴리오에는 한국 최고 기업을 담는 것에만 머무를 것이 아니라 세계최고기업을 담아야 한다. 특히 세계경제를 이끄는 기업과 유망산업들이 미국에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원칙 6. 주기적으로 리밸런싱 하라.

투자는 끝이 없다. 리밸런싱으로 끊임없이 자산을 재구성해야 한다. 세계경제전망이 긍정적이라고 할지라도 국내시장에서 단기적인 불확실성은 언제나 존재한다. 자산시장은 단기적으로 끊임없이 상승과 하락을 반복한다. 장기적으로는 대부분의 자산이 실물경제의 성장과 맞물려 우상향 하는 경향이 있다고 해도 단기적으로는 과열과 침체가 반복한다.

 

투자시프트 中에서


# 월급을 자산으로 바꿔라.

투자의 유무에 따라 인생이 완전히 달라질 수 있다. 어떻게 투자를 했느냐가 이후의 삶에 큰 변곡점이 되고 있다.

 

 

실물경기하락으로 나타나는 변화

실물경기하락 → 경기침체  양적완화 →현금가치하락, 자산가격상승

 

 

월급만으로는 부자는커녕 노후도 불안하다. 현금가치는 갈수록 줄어드는데, 앞으로 살아가야 할 노후를 위해 지즐은 더 늘어나는 삶을 상상해 보라.

 

# 투자의 목적을 잃지 않는 것에 집중해라.

자산배분은 폭등장에서는 큰 수익을 얻지 못한다. 하지만 내가 얼마큼 버느냐에 중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내 자산을 잘 지키면서 꾸준히 수익률을 내는 것에 중점을 둬야 한다. 단기적인 주가변동에 연연할 것이 아니라 망하지 않고 꾸준히 성장할 만한 기업과 시장에 투자해야 한다. 수익을 원한다는 것은 결국 나만의 투자신념과 철학을 하나씩 세우고 실천하는 과정에서 얻을 수 있는 결과물임을 기억해야 한다.

 


종잣돈이 없다고 투자를 포기할 필요가 없다.

하루 한잔의 커피값만 투자해도 부자가 될 수 있다.

우리에게는 '시간'이라는 복리의 마법이 있기 때문이다.

- 투자시프트中에서 - 


# 스노볼이펙트, 복리의 마법을 믿어라.

스노볼효과는 눈사람을 만드는 것처럼 처음에는 작은 눈덩이도 계속 굴리다 보면 어느새 산더미처럼 커지는 복리효과를 빗댄 말이다. 투자금액보다 중요한 것은 복리의 힘이다. 

 

 

투자시프트를 읽고서

오늘하루 내가 열심히 일했고 나를 위한 보상으로 커피 한잔 사 먹는 것이 나를 위해 당연하다고만 생각했었던 지난날들., 반성하게 된다. 사람으로 태어난 이상 나이를 먹게 되고 늙는다. 나도 빈곤한 노후보다는 여유 있는 노후를 맞이하고 싶다. 책 읽기를 시작함으로써 나의 일상생활도 많이 변했다. 당장 현재를 즐기기보다 나의 행복한 미래를 위해서 생각과 고민을 하는 시간을 많이 가지게 되었다. 지금은 아주 작은 눈덩이일지라도 10년, 20년 뒤엔 더 커져있을 눈덩이를 생각하며, 꾸준히 앞으로 나아가고자 다짐해 본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