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세 이상의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소지하고 있는 신분증이 바로 주민등록증인데요. 오늘은 주민등록증 인터넷으로 재발급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인터넷 신청방법
나의 신분을 증명할 수 있는 주민등록증을 훼손 및 분실했는데, 재발급받으러 갈 시간적 여유가 없으시다면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접속 후 주민등록증 재발급신청서를 작성하고, 사진 1매(파일)를 제출하면 됩니다.
※ 사진은 6개월 이내 촬영한 3.5cm x 4.5cm의 모자 등을 쓰지 않은 상반신 사진입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면제대상에 해당하지 않는다면, 재발급 비용 5,000원이 발생합니다.
[수수료 면제대상]
- 2006년 이전에 발급된 훼손이나 용모변화로 신분확인이 어려울 경우
- 성명, 생년월일 및 성별이 변경된 경우
- 주민증의 변경 내용란이 부족한 경우 등
- 독립유공자, 고엽제후유증환자, 참전군인, 5.18 민주유공자, 특수임무수행자, 한부모가족 보호대상자 등
인터넷으로 재발급신청을 하셨다면, 읍면동 사무소 방문수령과 등기수령 2가지 방법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 주민등록증 재발급 소요기간
주민등록증 재발급 소요기간은 방문, 인터넷신청 모두 대략 20일 정도 소요됩니다.
※ 등기우편으로 재발급 신청 시 등기료 3,800원을 납부하고 수령받을 수 있습니다.
단, 자연훼손 또는 2006월 11월 1일 이전에 발급된 경우에는 가까운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재발급받아야 합니다.(기존주민등록증 반납)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철회]
신청한 날의 근무시간인 평일 09~18시 내에만 철회할 수 있으며, 근무시간종료 후에 재발급신청을 한 경우에는 그다음 정상 근무일의 근무종료시각인 18시까지 철회할 수 있습니다.
Q. 주민등록증을 분실했다면?
주민등록증을 분실하셨다면 당황하지 말고, 주민등록증 분실신고하시길 바랍니다. 신고를 하면 즉시 처리된다고 합니다.(읍면동 주민센터방문 및 온라인으로 신고접수) →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바로가기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Wellnessmate 산청 한달살기 신청 (44) | 2024.04.08 |
---|---|
한부모가족 지원금 혜택 총정리 (45) | 2024.04.08 |
서울농장 체험프로그램 참여자 모집 알아보기 (75) | 2024.04.05 |
해치 콘텐츠 공모전 참여신청 알아보기 (48) | 2024.04.05 |
서울영테크 청년 금융교육 신청 알아보기 (49) | 2024.04.04 |
에어컨 무료 사전점검서비스 신청 알아보기 (44) | 2024.04.04 |
서울시 청년 이사비 부동산 중개보수 지원 신청 알아보기 (58) | 2024.04.03 |
전남 행복여행 지원사업 지원대상 신청방법 알아보기 (45) | 2024.04.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