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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등록증 재발급 인터넷발급 알아보기

씸스♡ 2024. 4. 4. 2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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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세 이상의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소지하고 있는 신분증이 바로 주민등록증인데요. 오늘은 주민등록증 인터넷으로 재발급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인터넷 신청방법

나의 신분을 증명할 수 있는 주민등록증을 훼손 및 분실했는데, 재발급받으러 갈 시간적 여유가 없으시다면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접속 후 주민등록증 재발급신청서를 작성하고, 사진 1매(파일)를 제출하면 됩니다.

※ 사진은 6개월 이내 촬영한 3.5cm x 4.5cm의 모자 등을 쓰지 않은 상반신 사진입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사진

 

 

주민등록증 재발급 면제대상에 해당하지 않는다면, 재발급 비용 5,000원이 발생합니다.

 

[수수료 면제대상]

  • 2006년 이전에 발급된 훼손이나 용모변화로 신분확인이 어려울 경우
  • 성명, 생년월일 및 성별이 변경된 경우
  • 주민증의 변경 내용란이 부족한 경우 등
  • 독립유공자, 고엽제후유증환자, 참전군인, 5.18 민주유공자, 특수임무수행자, 한부모가족 보호대상자 등

 

인터넷으로 재발급신청을 하셨다면, 읍면동 사무소 방문수령 등기수령 2가지 방법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 주민등록증 재발급 소요기간

주민등록증 재발급 소요기간은 방문, 인터넷신청 모두 대략 20일 정도 소요됩니다.

등기우편으로 재발급 신청 시 등기료 3,800원을 납부하고 수령받을 수 있습니다.

 

단, 자연훼손 또는 2006월 11월 1일 이전에 발급된 경우에는 가까운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재발급받아야 합니다.(기존주민등록증 반납)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철회]

신청한 날의 근무시간인 평일 09~18시 내에만 철회할 수 있으며, 근무시간종료 후에 재발급신청을 한 경우에는 그다음 정상 근무일의 근무종료시각인 18시까지 철회할 수 있습니다.

 

Q. 주민등록증을 분실했다면?

주민등록증을 분실하셨다면 당황하지 말고, 주민등록증 분실신고하시길 바랍니다. 신고를 하면 즉시 처리된다고 합니다.(읍면동 주민센터방문 및 온라인으로 신고접수) →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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