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2024 청룡의해

씸스♡ 2024. 1. 1. 06:00
반응형

2024년 갑진년(甲辰年), 청룡의 해

지난 2023년 잘 보내셨나요? 2024년은 청룡의 해라고 합니다. 새로운 해의 멋진 이름만큼 2024년에도 계획 잘 세우셔서 후회하지 않는 멋진 한 해 보내시길 바랍니다.

 

 

청룡의 해

2024년은 갑진년(甲辰年)으로 육십 간지의 41번째로 푸른색의 '갑'과 용을 의미하는 '진'이 만나 푸른 용의 해 '청룡'을 의미한다. 

예로부터 용은 여러 동물 중에서도 수호와 특별하고 강력한 능력을 갖춘 신비한 존재라 여겨져 왔다. 12가지 띠 중 다섯 번째 띠인 '용'은 어떤 일이든지 한번 시작하면 끝까지 돌파하는 지구력과 모험심을 가졌다. 용 자체로 권위가 있으며, 힘이 있고 용맹하며 신비로운 존재인만큼 풍요로움을 상징한다.

 

 

| 해마다 색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한해의 이름은 천간 10개와 지지 12개를 순서대로 조합해서 만든 60개의 간지에서 비롯되며, 이를 '육십갑자(六十甲子)'라고 한다.

 

푸른 용, 하얀 소, 황금돼지 등과 같이 동물의 색이 해마다 정해지게 되는데 이것은 10 간이 가지고 있는 오방색에서 비롯된 것이다.

※ 오방색은 청색, 적색, 황색, 백색, 흑색의 5가지 색깔로서 중국의 음양호행설에서 순수하고 섞음이 없는 색을 말한다.

 

천간(10간)
갑(甲) 을(乙) 병(丙) 정(丁) 무(戊) 기(己) 경(庚) 신(辛) 임(壬) 계(癸)
청색 적색 황색 백색 흑색

 

지지(12지), 띠
자(子) 축(丑) 인(寅) 묘(卯) 진(辰) 사(巳) 오(午) 미(未) 신(申) 유(酉) 술(戌) 해(亥)
호랑이 토끼 원숭이 돼지

 

올해는 갑진년으로, '갑'에 해당하는 색이 청색이기 때문에 푸른 용의 해가 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청룡은 동쪽을 상징하며 봄의 시작과 함께 새로운 생명과 번영, 풍요를 상징한다. 용 중에서도 영웅적이고, 행운을 상징하며, 자연의 신성함과 조화를 상징한다.

 

[12지 설화]

옥황상제는 나이를 기억하지 못하는 인간에게 나이를 알려주기 위해 강을 건너 먼저 반대편에 도착하는 동물의 순서로 한해를 대표하는 자격을 주기로 하고 경주를 시켰다. 이에 소는 자신이 느리다는 것을 알고 하루 먼저 출발하고, 쥐는 몸집이 작아서 강을 건널 수 없으니 소의 머리에 타고 가다가 결승점 앞에서 먼저 뛰어내려서 1등으로 도착한다.

토끼는 수영을 못해서 징검다리를 놓고 강을 건너느라 4등을 하고, 뱀은 너무 열심히 달려서 다리가 없어졌고, 그중 용은 하늘을 나는 동물이기 때문에 강을 건너는 경주에 익숙하지 않았다고 하기도 하고, 다른 동물보다 강하고 똑똑해서 경주에 별로 관심이 없었다고도 한다. 

 

 

| 용띠의 성격

용은 귀족적이고 권위 있고 신비로운 동물로 존경받는데, 용띠에 해당하는 해에 태어난 사람들은 특별하고 강력한 특성을 부여받았다고 여겨진다. 

  • 지도력과 리더십 : 용은 권위와 힘을 상징하므로, 용띠의 사람들은 타인을 이끄는 데 강점이 있을 수 있고, 리더십 능력이 뛰어나며 상황을 잘 다룰 수 있다.
  • 자신감과 자존감 : 용은 강인하고 자신감이 넘치는 동물로 여겨지기 때문에, 용띠의 사람들은 자신에 대한 확고한 자신감을 가지고 있다.
  • 도전정신 : 용은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고 어려운 상황에도 대처할 수 있는 용기를 지닌 동물로 용띠의 사람들은 어려운 상황에도 긍정적으로 도전하는 경향이 있다.
  • 자유로움과 독립성 : 용은 하늘을 나는 동물로, 자유로움과 독립성을 상징한다. 용띠의 사람들은 자신의 생각과 행동에 대해 독립적이며 자유로운 정신을 가진다.

 

물론, 띠에 따른 성격 특성은 개인마다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며, 개별적인 경험, 환경, 교육 등이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러한 것들은 단순히 전통적인 신념에 근거한 일반적인 특성일 뿐이며, 개별적인 성격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2024년 청룡의 기운 받으셔서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에이닷 2024 새해운세 보기 이벤트

에이닷에서 새해운세도 보고, 이벤트도 응모해 보세요! 여러분은 2023년 잘 보내셨나요? 2023년 계묘년이 며칠 남지 않았습니다. 다가오는 2024년은 갑진년, 육십 간지의 41번째로 푸른색의 '갑'과

happy-ssims.tistory.com

 

반응형